지하철 4호선 급행 창동역 정차 추진(출·퇴근)
- 교통행정과
- 2024.08.08
- 조회수 2123
- 좋아요 1
사업유형 | 공약 | 주요현안 | 국시비 | 공모 |
---|---|---|---|---|
단계별 추진현황 |
계획수립 | 예산확보 | 추진현황 | |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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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수립 | 수립중 | 완료 | 비예산 | 미확보 | 진행중 | 완료 | 추진중 | 완료 (종결) |
완료 후 지속추진 |
공정률 | |
○ | ○ | ○ |
사업개요
○ 사업구간: 지하철 4호선 당고개~남태령(31.1km)
○ 사 업 비: 2,372억원(국·시비)
○ 사업추제: 서울시 교통정책과
○ 사업내용: 4호선 급행전철 정차역 선정 등(환승역 우선대상)
- 당고개~남태령역간 총 25개역 중 환승역 12개역 ※도봉(1): 창동역
○ 사 업 비: 2,372억원(국·시비)
○ 사업추제: 서울시 교통정책과
○ 사업내용: 4호선 급행전철 정차역 선정 등(환승역 우선대상)
- 당고개~남태령역간 총 25개역 중 환승역 12개역 ※도봉(1): 창동역
주요추진경과
○ 한국철도공사는 지하철 4호선(안산선, 오이도~금정역) 13개 정차역 중 6개역만 정차하는 급행전철 운행 중임
○ 서울시는 지하철 4호선 급행전철 도입을 위해 “서울시 제2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(2020.11.)”에 남태령~ 당고개 급행화 사업을 반영하였고,
“4호선 급행화 및 5호선 직결화 관련 사전타당성 조사용역”을 완료하였으나, 경제석 분석에서 미흡하여
서울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(변경) 연구용역 시 사업타당성을 재검토할 예정이며, 이후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예정임.
○ 사업추진 일정이 장기화될 예정임에 따라‘공약사업’에서‘일반시책사업’으로 사업방법을 변경하여 중장기적으로 추진 필요
○ 2040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확정 공고(2023.01.05.)
- 동북권 4·7호선 급행화로 인접도시 간 이동시간 단축
○ 서울시는 지하철 4호선 급행전철 도입을 위해 “서울시 제2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(2020.11.)”에 남태령~ 당고개 급행화 사업을 반영하였고,
“4호선 급행화 및 5호선 직결화 관련 사전타당성 조사용역”을 완료하였으나, 경제석 분석에서 미흡하여
서울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(변경) 연구용역 시 사업타당성을 재검토할 예정이며, 이후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예정임.
○ 사업추진 일정이 장기화될 예정임에 따라‘공약사업’에서‘일반시책사업’으로 사업방법을 변경하여 중장기적으로 추진 필요
○ 2040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확정 공고(2023.01.05.)
- 동북권 4·7호선 급행화로 인접도시 간 이동시간 단축
향후계획
○ 2023.06. ~ 2025. 11. : 서울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(변경) 연구용역 및 수립
○ 2025.11. ~ :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및 검토(서울시→기획재정부)
○ 향후추진 절차
-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(서울시)
- 중앙투자심사 심의 및 기본계획 국토부 승인
- 기본 및 실시설계
- 대형공사입찰방법심의 및 공사착공, 준공
○ 2025.11. ~ :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및 검토(서울시→기획재정부)
○ 향후추진 절차
-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(서울시)
- 중앙투자심사 심의 및 기본계획 국토부 승인
- 기본 및 실시설계
- 대형공사입찰방법심의 및 공사착공, 준공
주관부서 | 교통행정과 (과장) |
미래교통추진팀 (팀장) |
주무관 (담당) |
전화번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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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통행정과 | 인재형 | 최병연 | 권지수 | 02-2091-416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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