도봉산역에서 출발하는 1호선 급행전철 추진(출·퇴근)
- 교통행정과
- 2024.11.12
- 조회수 880
- 좋아요 1
사업유형 | 공약 | 주요현안 | 국시비 | 공모 |
---|---|---|---|---|
단계별 추진현황 |
계획수립 | 예산확보 | 추진현황 | 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미수립 | 수립중 | 완료 | 비예산 | 미확보 | 진행중 | 완료 | 추진중 | 완료 (종결) |
완료 후 지속추진 |
공정률 | |
○ | ○ | ○ |
사업개요
○ 사 업 명: 도봉산역(1호선)발 급행전철 도입 용역
○ 사업기간: 2023. 1. ~ 12.
○ 사업내용
- 도봉산역 부본선 활용을 위한 기술적 검토 및 열차 운행방안 마련
- 출근시간대 급행전철 증회 운행 및 퇴근시간대 급행열차 정차(신설) 검토 및 방안마련 등
○ 소요예산: 250,000천원(구비)
○ 사업기간: 2023. 1. ~ 12.
○ 사업내용
- 도봉산역 부본선 활용을 위한 기술적 검토 및 열차 운행방안 마련
- 출근시간대 급행전철 증회 운행 및 퇴근시간대 급행열차 정차(신설) 검토 및 방안마련 등
○ 소요예산: 250,000천원(구비)
주요추진경과
○ 2022. 8. 18. : 도봉산역발 급행전철 도입 관련 관계기관(코레일) 방문 협의
<협의결과>
· 도봉산역발 운행도입을 위해서는 타당성 적합여부(혼잡도 등), 차량구매, 시설개량공사 등이 수반되어야 함.
※ 혼잡도 150%이상, 차량구매(150억), 시설개량(약 100억)
· 시·종점 변경의 경우 운행시간 증가만큼 차량 지체가 발생하며, 효율적인 열차운행의 어려움이 발생됨.
· 철도의 운영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의 승인이 필요하며, 타당한 근거와 예산이 소요되는 바 별도의 용역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함.
<협의결과>
· 도봉산역발 운행도입을 위해서는 타당성 적합여부(혼잡도 등), 차량구매, 시설개량공사 등이 수반되어야 함.
※ 혼잡도 150%이상, 차량구매(150억), 시설개량(약 100억)
· 시·종점 변경의 경우 운행시간 증가만큼 차량 지체가 발생하며, 효율적인 열차운행의 어려움이 발생됨.
· 철도의 운영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의 승인이 필요하며, 타당한 근거와 예산이 소요되는 바 별도의 용역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함.
향후계획
○ 2023. 1. ~ 12. : 도봉산역(1호선)발 급행전철 추진 용역 실시
○ 2023. 1. ~ 12. : 관계기관(국토부, 코레일, 서울교통공사) 협의 추진
- 국토부 : 운영계획 변경 승인
- 코레일 : 도봉산역발 추가 운영방안 및 시설변경 관련 협의
- 서울교통공사 : 서울역~청량리 구간 시격변경 관련 협의
○ 2024. ~ 2026. :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및 중장기 철도시설 개량투자계획 반영
○ 2023. 1. ~ 12. : 관계기관(국토부, 코레일, 서울교통공사) 협의 추진
- 국토부 : 운영계획 변경 승인
- 코레일 : 도봉산역발 추가 운영방안 및 시설변경 관련 협의
- 서울교통공사 : 서울역~청량리 구간 시격변경 관련 협의
○ 2024. ~ 2026. :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및 중장기 철도시설 개량투자계획 반영
주관부서 | 교통행정과 (과장) |
미래교통추진팀 (팀장) |
주무관 (담당) |
전화번호 |
---|---|---|---|---|
교통행정과 | 인재형 | 최병연 | 황지혜 | 02-2091-4158 |